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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측정 사용자 경험 측정 (Measuring User (Measuring User Experience) Exper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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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측정 사용자 경험 측정 (Measuring User (Measuring User

Experience) Experience)

9. Special Topics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2)

목차

9 장 . 특수한 주제

9.1 LIVE WEBSITE DATA

9.1.1 Server Logs

9.1.2 Click-Through Rates

9.1.3 Drop-Off Rates

9.1.4 A/B Tests

9.2 CARD-SORTING DATA

9.2.1 Analyses of Open Card-Sort Data

9.2.2 Analyses of Closed Card-Sort Data

9.2.3 Tree Testing

(3)

9.1 실시간 웹사이트 데이터 1) 서버 로그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취하는 행동 파악 목적

초기 : 서버로 보내지는 리퀘스트 개수

보다 정확한 계산 방법 : page view, 혹은 visit

기본적인 웹 분석 기준 (Basic web analytics)

Visitors : “new visitors” , 웹사이트 방문자 수

Visits : “sessions”, 웹사이트 접근 횟수 , 복수 방문 가능

Page views : 개별 페이지 접근 횟수 , 페이지 재 로드시에도 하나 증가

Landing page or entrance page : 웹사이트 방문 때 첫 페이지

Exit page : 웹사이트 떠날 때 마지막 페이지

Bounce rate : 웹사이트 방문시 하나의 페이지만 보고 떠나는 비율

Exit rate (for a page) : 웹사이트 떠날 때 마지막 페이지가 되는 비율

Conversion rate : 단순 방문에서 특정 행위를 하는 방문자로 변하는 비율

(4)

사례 ,

홈페이지 변경 후 ( 링크에 대한 설명 추가 ), 페이지 뷰 증가

계절별로 특정 페이지 뷰 숫자에 차이

Search bot 도 사이트 통계에 영향 : 뉴스나 이벤트 영향

예제 ,

2 주간의 페이지 뷰 숫자

paired t-test 로 분석

(5)

2) 클릭율 (click-through rates)

링크의 효율성 측정

노출 대비 클릭한 방문자 비율

웹 광고의 효율성 측정 , 어떤 링크에도 적용 가능

사례 ,

클릭율 차이가 있는지 분석

링크 1 클릭율 : 1.4 = 145 / (145 +10289)

링크 2 클릭율 : 1.7 = 198 / (198 + 11170)

=> 차이 있는가 ?

카이제곱 검정

기대 빈도표 (expected frequency)

기대 빈도 :

164.2 = (343 x 10434) / 21802 178.8 = (343 x 11368) / 21802

CHITEST p=0.037

(6)

3) 탈락율 (drop-off rates)

사용성 문제 있는 곳 발견 목적

계정 생성 , 구입 완료 등 프로세스

완료한 사용자 비율 => 각 페이지 별 탈락율

(7)

4) A/B Tests

두 개의 시안 비교

무작위로 A, B 할당

같은 시간에 서로 다른 버전 테스트

요령

작은 차이 측정

유의성 검증 (significance test): 카이제곱 검정

Be agile

데이터를 신뢰 ( 특정인 신뢰 말고 )

A/B/C tests

(8)

9.2 카드 소팅 데이터

1980 년대부터

메인프레임 OS 메뉴 구성 ( 튤리스 , 1985)

최근 , 웹사이트 정보구조 결정에 사용

실물 인덱스 카드 사용 => 온라인 가상 카드 사용

다양한 메트릭이 카드 소팅에 적용 가능

두 가지 방법

Open card-sorts : 참여자들 스스로 그룹 생성하며 카드 분류

Closed card-sorts : 참여자들에게 그룹 이름을 주고 카드를 분류

(9)

1) 오픈 카드 소팅

예제 ,

인지거리 (perceived distance) 매트릭스

예 , 참여자 #1

크고 둥근 : 사 , 오 , 복 , 토 작다 : 딸 , 포 , 체 , 자

재미있다 : 바 , 배

참여자 #1 거리 행렬식

전체 거리 매트릭스 ( 유사성 매트릭스 )

여러가지 방법으로 분석

계층적 군집 분석

다차원크기조정 (MDS)

(10)

계층적 군집 분석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트리 다이어그램 작성

카드들이 ‘ 서로 결합하는‘ 지점 관찰

일찍 결합하는 카드가 더 유사도 높다

여러 알고리즘 가능 : 그룹평균 이용 사례 =>

장점

카드 구성 방법에 직접적 정보 제공

그룹핑 형성과정 예상 가능

파생된 그룹에 대한 적합도 (goodness of fit) 검사

참여자 #1dml 적합도

(11)
(12)

두 가지 모두 실행하면 유용

한 쪽에서 안보이는 것 다른 쪽에서 보일수도

카드가 외톨이 (outlier) 되는 이유

정말로 다른 그룹과 차이

두 개 이상 그룹에 속할 때

적정 참여자 수

변곡점 위치 : 10~20

(13)

2) 닫힌 카드 소팅

분류 그룹 이름까지 제시

기획안과 실험 결과가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

예제

각 그룹으로 분류한 참여자 비율

한 그룹으로 분류되는 경우 비율 높고 , 여러 그룹에 나누어질때는 차이 적다

(14)

9.3 접근성 데이터

Accessibility, 접근성

사례 , Neilson 2001

사용자 그룹 : 리딩 SW 사용 , 확대 SW 사용 , 일반 사용자

4 가지 사용성 척도 적용 : 성공율 , 시간 , 에러 , 주관적 평가

(15)

Web Accessibility Guideline

W3C, Web Contents Accessibility Guideline(WCAG)

3 가지 범주

Priority 1: must satisfy 16 checkpoints

priority 2: should satisfy 30 checkpoints

priority 3: may address 19 checkpoints

페이지 내의 심각도로 분류

페이지당 에러 개수로 분류

(16)

9.4 투자 수익률 데이터

ROI (Return On Investment)

사용성 개선과 연관된 비용 확인 , 재정적 이익과 비교

예제

두 버전의 웹사이트 비교

10 개 태스크

시간 , 완료율 , 자가기록 등

(17)

ROI 계산

가정 설정 이후 연쇄 추론

주 거주자 270 만명 중 ¼ 이 최소 한달에 한번 웹사이트 사용

각 사용자가 79 초를 절약하면 , 매년 5300 만초 (14,800 시간 ) 절약

노동비용 ( 주 40 시간 ) 으로 환산하면 매달 7 명의 일 절약

주 거주민의 평균 연봉은 14,700 달러

120 만 달러의 연간 이익

증가된 수입계산

새로운 사이트 실패율 5%, 이전 사이트 28%

10 만명 사용자가 최소 한달에 한번 , 거래당 2 달러 서비스 비용 지불 예상

23% 성공율 증가는 매년 55.2 만 달러의 추가 이윤 발생

사용성 ROI 계산시 문제점

사용자가 회사 직원일 때 계산 용이

사용자가 고객인 경우 사용성 ROI 계산은 더 어렵다

(18)

9.5 Six Sigma

(19)

참조

관련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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