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결과가 없습니다.

N/A
Protected

Academic year: 2021

Share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돌아온 북고어촌체험마을 행사"

Copied!

로드 중.... (전체 텍스트 보기)

전체 글

(1)

2014 vol. 4-4∙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 한국어촌어항협회에서는 매년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행사를 진행한다. 2014년에도 총 6회의 행사가 개최 되는데, 10월 18일 행사는 그중에서도 특별했다. 바로 전남 완도 북고어촌체험마을에서 행사가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어촌체험마을이 활성화되지 못한 지역인 완도군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행사였으며, 이를 계기로 완도지역의 어촌체험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생산∙유통∙관광이 직접 연결되는 6차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행사여서 더욱 의미가 깊었다. 11월 18일 아침 7시, 바다여행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 80명의 참가자들이 서울에서 출발했다. 5시간 정도 버스를 타고 달려야하지만 체험에 대한 기대감에 지루한 기색은 없었다. 첫날 일정은 땅끝마을의 전망대를 잠시 들른 후, 노화도로 배를 타고 가 마을에 도착하는 것이다. 둘째 날은 아침식사 후 전복체험을 하며, 배를 타고 완도로 나와 완도 수목원을 방문하는 것이다. 메인 이벤트인 전복체험과 더불어 땅끝마을과 완도여객 터미널 두 군데에 노화도 행 차도선이 있기 때문에 완도군과 해남군의 관광지를 동시에 가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일정이다. ▶북고마을 전경 ▶땅끝마을 전망대를 방문한 참가자들 서 진 원 한국어촌어항협회 어촌진흥실 대리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돌아온 북고어촌체험마을 행사

(2)

첫 행선지로 도착한 곳은 땅끝마을이었는데, 최종 목적지인 노화도로 가는 배를 타는 곳이기도 했다. 배를 타기 전에 지역관광의 일환으로 땅끝마을 전망대를 올랐는데, 날이 좋아 목적지인 노화도도 볼 수 있었다. 전망대를 관람한 후 노화도로 가는 배에 올랐다. 노화도로 가는 배는 약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최근 큰 사고들이 잦았던 만큼 배를 타기 전 미리 운항사에서 받은 자료들을 토대로 구명조끼 위치, 착용법, 사고 시 대응법 등을 설명하였다. 바다도 잔잔하여 별문제 없이 노화도로 도착할 수 있었다. 북고어촌체험마을은 노화도의 북서쪽 에 위치한 마을로, 태풍의 영향이 없어 전복양식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마을이 다. ’12년에 조성이 시작되어 현재 체험 마을 조성은 끝난 상태이며, 전복체험을 주로 하고 있는 마을이다. 또한 매년 7~8월 중에 전복축제를 개최한다고 하 니 시기를 맞춰 가도 좋을 것 같다. 마을 에 체험센터와 전복 판매장을 겸하고 있 는 건물이 하나 있고, 산책로와 그에 연 결되는 전복체험장을 조성하여 활용하 고 있다. 마을에 도착하여 여독을 풀고 저녁식 사 후 휴식을 취하고, 다음날 아침식사 후 바로 전복체험을 하게 되었다. 참가자들이 이 체험을 보고 여행을 선 택했다고 봐도 될 정도로 기대감이 높은 체험이었다. 사무장이 먼저 체험에 대해 간략한 소개를 하고, 구명조 끼를 착용한 후 먼저 양식장으로 가는 배에 올랐다.

∙漁港漁場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북고어촌체험마을 안내판 ▶체험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사무장 ▶전복에 대해 설명 중인 바다해설사 이현석 교육생

(3)

체험장을 가면서 체험에 참가한 완도지역 바다해설사 교육 수료 중인 이현석 교육생이 전복에 대한 해설을 해주셨다. 완도 토박이로 전복 유통업도 하고 있는 이현석 교육생은 좋은 전복을 고르는 법부터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까지를 해설해 주었다. 해설을 들으며 체험선을 타고 10분 남짓 마을의 인근 바다를 돌아보며 경 치를 감상한 후, 드디어 전복을 체험하기 위한 양식장에 도착하였다. 북고마을에는 마을 옆에 조성한 전복양식장과 전복을 양식하는 양식장이 있는데, 이번 체험은 전복 양식장 에서 이루어졌다. 전복양식장이 현재 점검중이어서 실제로 마을에서 키우고 있는 전복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 우 좋았다. 전복체험장에서는 전복이 자라는 모습을 시간별로 볼 수 있지만, 다수의 체험객이 하기 어려웠던 점도 있다. 양식장에서 전복을 보는 것은 확실히 도시 사람들은 하기 힘든 체험으로, 모든 체험객이 적극적인 관심을 보 였다. 크레인으로 전복양식판을 배 위로 올린 후, 양식판에서 자라고 있는 전복을 관찰하고 따보는 것이 체험 의 내용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전복양식장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었고, 전복을 따는 행위 자체 로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딴 전복은 즉석에서 마을 주민이 손질해서 먹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그 외에는 집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포장해 주도록 하였다. 두 개의 양식판을 따서 체험객이 두루 가져갈 수 있도록 한 후, 체험선은 마을로 돌아왔다. 체험이 끝난 후 마 을의 체험센터 밑의 전복판매장은 전복을 구매하고자 하는 체험객으로 북새통을 이루었다. 체험을 통해 전복 이 어떻게 자라고, 어떤 맛이 나는지 알게 된 참가자들은 북고마을의 전복을 믿고 살 수 있다고 느낀 것이다. 버스의 짐칸은 전복 박스로 채워졌고, 바로 구입하지 않은 참가자들도 마을의 명함을 가져가며 나중에 구입할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체험객의 모습을 보며,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6차산업의 미래를 볼 수 있었다. 어촌에서 1차 산업인 생산과 2차산업인 유통 및 가공, 그리고 직거래를 위해 필요한 고객이 직접 방문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3차산업 관광까지 모두 이루어진 것이다. 그리고 마을의 체험 후 이루어진 판매는 그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었다. 현재 다른 어촌체험마을에도 6차산업이 자리 잡은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마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2014 vol. 4-4∙

1석2조의 효과를 거두고 돌아온 북고어촌체험마을 행사 ▶전복양식장에서 전복체험중인 체험객들 ▶전복을 따고 있는 체험객들

(4)

∙漁港漁場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 전복체험이 잘 끝나 참가자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동천항에서 완도군으로 나가는 차도선을 타고 다음 행 선지로 가면서, 첫날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었다는 것을 참가자들의 표정에서 볼 수 있었다. 1년 내내 푸르름을 간직한 완도수목원에서 체험일정을 마무리하고 서울로 복귀하였다. 이번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 행사는 처음 진행된 마을에서 성공적인 행사진행을 할 수 있었다는 점, 6차 산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을 직접 볼 수 있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협회의 어촌 관광 활성화 정책이 잘 실행되고 있음을 알게 된 행사였다. 아름다운 어촌 찾아가기를 통한 마을의 단체 행사 능력 배양, 생산, 가공, 유통, 판매, 관광이 어우러진 운영방식을 마을에서 배우고 정착시킬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둘 수 있었다. 행사를 안전하고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도와준 북고어촌체험마을의 운영진에 감사하며 글을 마친다. ▶체험장 1층의 판매장 ▶전복을 구매 중인 참가자들 ▶버스에 적재된 전복박스

참조

관련 문서

[r]

전복 패각 유래 수산화인회석은 주사전자현미경 관찰시,판상형의 형태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EDS 분석을 통한 원소 분석 결과,소량의 Na이온이 첨가 되어

또한 공공기관이나 대학 그리고 기술거래기관의 경우 기술 , 거래 실적을 보고받고 있는 채널이 있으나 개인적으로 활동 하고 있는 기술거래사의 경우에는 기술거래 실적을

실제로 오토마타를 제작해 보는 활동으로 가장 흔하게 구입할 수 있는 완성형 오토마타 키트부터 두꺼운 종이에 인쇄하여 활용할 수 있는 키트, 또 각 기계장치별로 만들

z 변수계수를 갖는 선형미분 방정식을 풀이하는 표준적인 방법인 변수계수를 갖는 선형미분 방정식을 풀이하는 표준적인 방법인 power series method (멱급수

라이프스트로 (LifeStraw)는 수자원이 오염되어 있는 개발도상국과 제3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그곳을 여행하는 여행자 , 구호활동을 하고 있는 요원, 선교사 등에 게 먹을

이곳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바다와 가깝고 유일하게 낙조를 볼 수 있는 레일바이크 코스다..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

이처럼 단일 낭종 내에 상이한 두 가지 이상의 병리조직학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병변을 혼성낭종 (hybrid cyst) 이라 부르는데 , 표피낭종과 모 낭종이